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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용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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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인의 스트레스 관리
현대인의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란 적응하기 어려운 환경에 처할 때 느끼는 심리적 긴장상태를 말한다.  스트레스가 장기간 지속되면 심장병, 고혈압, 등의 신체적 질환을 일으키거나 불면증, 짜증, 신경증, 우울증 등의 정신적 부적응을 일으키게 되어 업무능률이 떨어지고 고객과의 마찰이 더 커지기 때문에 서비스 업종에서 근무하는 종사들에게는 스트레스관리가 매우 중요한 과제가 되었다.  

스트레스가 하나도 없는 상태가 좋은 것인가? 스트레스가 하나도 없다는 것은 그만큼 도전적인 일을 하지 않는다는 증거이고 대인관계에서 상호 관심이 없다는 뜻이기도 하다는 것이다. 그래서 어느 정도의 스트레스는 약간의 긴장을 갖게 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나오게 되는 긍정적인 면이 있다. 스트레스를 잘 해결하고 나면 그만큼 자신과 조직의 그리고 관계발전에 도움이 되기도 한다.  

최근 국내외 여러 곳에서 살인이나 방화, 폭력 등의 끔직한 범죄가 벌어지고 있다. 이러한 현상들도 평소 스트레스를 잘 관리하지 못하던 것이 곪아 터진 것이라고 볼 수도 있다. 그럼 스트레스를 잘 관리하기 위해 어떤 방법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

첫째, 규칙적인 생활과 건전한 생활리듬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하는 시간,   휴식 시간, 잠자는 시간, 운동하는 시간을 균형 있게 사용하는 것이다.
둘째, 흡연과 과음을 피하고 균형 잡힌 식사습관을 갖는 것인데 채식과 육식, 생선류와 건과류를 고르게 섭취하는 것이다.
셋째, 긍정적인 생각으로보다 적극적인 대인관계를 유지하는 것이다.
넷째, 자기에게 맞는 취미생활, 오락, 스포츠 등으로 자신을 위한 사회적지지 체계를 강화하는 것이다.

스트레스 관리에 도움이 되는 것 중 하나가 좋은 노래를 합창으로 불러보는 것이다. 혼자 부를 때 보다 합창으로 노래를 부르게 되면 긍정과 희망의 에너지가 더 크게 나오기 때문에 좋은 노래를 지속적으로 불러보면 스트레스가 자연히 줄어들게 된다. 그래서 어느 기업은 직원들의 마음을 하나로 만들고 활기찬 직장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음악 동호회 활동을 지원하거나 매일 아침마다 30분씩 부서별로 모여 합창을 하고 업무를 시작하는 기업도 생겼다.

가정이나 조직에서 서로 의견이 맞지 않고 대립상태에 있을 때에도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된다.  그럼 성격이 맞지 않은 사람들과 일할 때 스트레스를 덜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자신의 성격상 장점과 단점을 자세히 알아내고 타인의 성격을 이해하게 되면 ‘다른 것이 나쁜 것이 거나 틀린 것이 아닌 단지 다른 것일 뿐이다.’ 라고 이해하게 되고 성격차이로 인한 스트레스를 덜 받을 수 있다.

그래서 성격의 차이를 이해하려는 노력은 스트레스 관리에서도 매우 중요하다.

                               비전경영연구소 최용균

최용균 소장의 MBTI 그룹코칭 세미나 : 2016.8.11. 한국코치협회
자세한 내용은 비전경영연구소 홈페이지 참조 : www.visionpower.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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