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용균 비전경영연구소 +:+:+:+
홈으로 이동합니다프로필CVA프로그램안내비전칼럼커뮤니티방명록
 


 
 

163   1/9

 내용보기

작성자


최용균

홈페이지

http://www.visionpower.or.kr

제목


성격유형에 따른 감사표현
성격유형에 따른 감사표현

지난 2월 1일 여의도 감사나눔 신문사에서 필자가 진행하는 에니어그램 코칭스킬 공개세미나가 열렸다. 20명의 참가자는 전 현직 공무원, 기업체 대표와 간부직원, 기업교육담당자, 유치원 원장, 전문코치와 강사 등 다양한 직업에 종사하는 분들이었다. 먼저 81문항의 진단을 통해 자신의 성격유형을 그래프로 그려보고 자신의 날개와 화살의 방향을 이해하고 의식수준에서는 어느 정도인지를 알아보았다.  에니어그램을 통해 자신의 성격에서 개선이 필요한 부분이 어느 것인지 발견하고 성찰하는 시간이었고 오후 시간에는 의식확장을 도와주는 유형별 코칭실습을 통해 아하 ! 하고 개선과 성장을 위해 어떤 변화가 필요한지 알아차리는 시간도 가졌다.



에니어그램은 인간의 성격적 특질을 9가지로 나누는 성격유형진단도구이다.
먼저 3가지 지능의 중심에 따라 나누어보면 합리적 분석을 잘하고 미래의 계획을 세우는 것에 관심이 많은 머리형,  타인과 감정적으로 잘 연결되어 있고 타인의 감정에 민감하게 반응을 잘하는 가슴형, 신체적 감각을 잘 활용하고 직접 경험하는 것을 중요시하는 장형으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세 유형은 업무처리에서 각각 서로 좋아하는 스타일이 있는데 머리형은 철저한 계획과 준비를 하고 나서 일을 하는 것이 편한 반면 가슴형은 동기부여와 팀워크를 중시하고 장형은 열정과 의지가 높아 일단 저지르고 보는 스타일이다. 머리형은 일을 할 때 조용히 혼자서 하는 것을 선호하고 가슴형은 여럿이 같이 대화 나누고 일을 해야 능률이 오르는 편이고 장형은 내 마음대로 하고 싶은 스타일이기 때문에 가급적 권한을 부여하고 큰 것만 제시하고 세세한 것은 알아서 하도록 해야 일을 더 잘하는 스타일이다.




장형은 다시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8번 도전자와 9번 중재자 1번 개혁가로 구분하는데
먼저 8번 도전자는 과감한 결단과 추진력이 필요한 일을 잘 해내는 사람이다. 주로 사업 초기에 불을 붙이는 일이나 조직의 외형을 크게 확장 시키는 일을 누구보다 잘한다.  신규사업개척자 혹은 프랜차이즈 경영자 같은 역할을 잘 할 수 있다
9번 중재자는 포용력과 이해심이 필요한 일을 잘하는 사람들인데 조화로운 팀워크로 일을 하고 협의를 자주해야 하는 일 갈등을 중재하고 성장을 돕는 일을 누구보다 잘하기 때문에 인력개발전문가, 직업소개자 등의 역할을 잘한다.
1번 개혁가는 공정하고 객관적인 원칙이나 기준에 따라 심사하거나 평가하는 일을 잘하는 사람들이다. 명확한 가이드라인이 서 있는 일과 꼼꼼하고 치밀한 마인드가 필요한 일을 잘하기 때문에 세무사, 회계사 품질관리자 등의 업무에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가슴형은 2번 조력가와 3번 성취가 4번 예술가로 나누어진다.
2번 조력가는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행동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일을 잘 하므로 비서, 상담서비스 직종, 자선사업가, 사회복지기관에서 역할을 잘 발휘한다.
3번 성취가는 목표를 세우고 계획에 맞게 일을 진행시키면서 현재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개선 발전시키는 일을 잘한다. 마케팅 담당, 경영컨설팅, 투자 상담가 등의 역할을 잘한다.
4번 예술가는 창조적이며 새로운 아이디어나 접근방식을 찾아내어 사람들의 성장을 도울 수 있는 일을 잘하는데 홍보담담 상품기획, 디자이너, 음악가, 화가, 가수, 영화제작 등의 분야에 탁월함을 잘 발휘한다.
머리형은 5번 사색가, 6번 충성가, 7번 낙천가로 나눈다.
5번 사색가는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한 분야에서 창의적이고 집중력을 요하는 일을 잘한다. 프로그래머, 전략기획, 시스템 분석가 엔지니어 분야에서 능력을 잘 발휘한다.
6번 충성가는 시스템이 안정되고 명확한 규칙이 있고 책임소재가 분명한 일을 잘하게 되는데 신용조사원, 은행원, 보험업체 종사자, 소방서, 경찰 등의 분야에서 일을 잘한다.
7번 낙천가는 새로운 아이디어가 많고 문제해결력이 뛰어나다. 최소한의 규칙만으로 자유롭고 스스로 일정을 조절하는 업무를 선호하므로 세일즈맨, 비행기 승무원, 광고기획자, 개그맨 등의 분야에서 능력을 잘 발휘한다.

9가지 유형은 감사를 표현하는 방법에서도 각기 다른 형태를 나타낸다.
유형별 감사태도를 보면 먼저 1번 개혁가는 원칙과 규범에 잘 맞을 경우 생각으로 먼저 감사하고 고개를 끄덕이거나 살짝 미소 짓는 것으로 감사를 표현한다. 2번 조력가는 이곳에 함께 있어준 것만으로도 감사하고 본인이 감사의 대상이 되는 것에 관심을 갖게 된다. 3번 성취가는 감사할 것들을 잘 찾고 이왕이면 본인이 감사의 주인공이 되기 원하고 감사를 표현하는 것에서도 최고가 되려고 애쓴다. 4번 예술가는 일상적인 것에서는 감사를 잘 표현하지 못하고 특별한 경험을 하고 나서 드라마틱하게 감사를 표현하는 경향이 있다. 5번 사색가는 무엇을 감사해야 하지 ? 먼저 스스로 에게 질문하고 말로 감사를 표현하기보다 글로 표현하는 것을 좋아한다. 6번 충성가는 감사를 왜 해야 하는 것일까 ? 감사를 한다고 인생이 정말 달라질까 ? 의심하는 마음이 먼저 생긴다. 시간이 지난 다음 감사를 표현하는 경향이 있다. 7번 낙천가는 즉흥적으로 약간 오버하듯이 감사를 표현하는데 상대방에게서 반응이 별로이면 본인도 의기소침하게 된다. 8번 도전가는 자잘한 감사는 자주 표현하지 않지만 한번 할 때 크게 감사를 크게 표현한다. 말로만이 아닌 비싼 음식을 대접하거나 손이 크다는 말을 자주 듣는다. 9번 중재자는 매사에 감사를 잘 표현하는 편이고 타인이 감사하지 않아도 너그럽게 이해하는 편이다.

에니어그램은 인간관계에서 성격이 다른 것 때문에 생겨나는 갈등을 이해하고 성격이 다른 사람들과도 잘 어울리며 창의적 협업을 만들게 해 주는 성격진단 도구이다. 당일 세미나 참가자들은 같은 성격끼리 모여 성격의 장점과 단점, 개선점을 토의해서 나누고 함께 일하고 싶은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도 나누고 자신들의 성격 중 바꾸고 싶은 점들도 나누면서 본인들이 개발해야할 것들을 찾아보며 하루를 의미 있게 보낼 수 있었다.  

비전경영연구소 최용균 (TBVM 2기)
Next
 행보한 일터를 만드는 감사경영
최용균 2020/03/23 17
Copyright 1999-2020 Zeroboard / skin by sayz.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