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용균 비전경영연구소 +:+:+:+
홈으로 이동합니다프로필CVA프로그램안내비전칼럼커뮤니티방명록
 


 
 

163   1/9

 내용보기

작성자


최용균

홈페이지

http://www.visionpower.or.kr

제목


행보한 일터를 만드는 감사경영
행복한 삶터를 만드는 감사경영

얼마 전 어느 기업에서 “행복한 일터를 만드는 감사경영”을 제목으로 특강할 기회가 있었다. 그 기업은 우리나라 중견기업 중 일할 맛 나는 최고의 일터 상을 10년 동안 연속적으로 받은 기업인데 10년 동안 일한 직원에게 두 달 동안 유급휴가를 사용할 수 있도록 파격적인 복리후생을 실천하는 기업이기도 하다. 그 기업은 행복경영을 구현하기 위한 갖가지 사내활동을 하고 있었는데 회의 시작하는 시간에 지난 한 주 동안 감사한 일이 뭐가 있나요? 를 먼저 소개하며 긍정적인 회의 분위기를 만들고 있었고 부모님 생신이나 어버이날에는 부모님에게 100 감사 쓰기를 실천하는 직원들도 많이 있었다. 긍정적인 조직문화가 앞서 있는 기업은 활기찬 에너지를 확산시키고 행복한 일터를 만들 수 있게 된다.

TED 인기강사인 숀 아처는 얼마 전 국내 초청강연에서 두뇌가 긍정적일 때 생산성은 31%, 매출은 37% 증가하고 창조성은 세 배, 수익성도 세 배로 증가한다. 고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개인이나 조직의 경쟁력은 긍정적이고 활동적인 두뇌다. 휴가를 떠나는 것, 노래를 부르는 것, 친절을 베푸는 것, 칭찬과 감사를 표현하는 것 등은 우리를 더 행복하고 긍정적인 두뇌로 만들어준다.

지난 달 오산 미 공군부대를 방문할 기회가 있었는데 부대 지휘관이 환하게 웃는 얼굴로 부대현황과 한미동맹에 관한 브리핑을 하면서 뒤에 앉아 있던 청중이 질문을 건네자 본인이 뛰어가서 마이크를 전해 주는 장면도 참 인상적이었지만 질문에 대한 답변을 할 때마다 좋은 질문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라고 먼저 인사하고 답변하는 태도를 보면서 지도자의 리더십에 대해 좋은 영감을 받게 되었다.  

내가 살고 있는 아파트 쓰레기 분리수거하는 날 우리 집에서는 주로 내가 음식물 쓰레기를 포함한 쓰레기 분리수거를 담당하고 있다. 쓰레기를 버릴 때 마다 매번 마주치는 청소원 아주머니를 만나게 되는데 내가 먼저 “안녕하세요! 수고가 많으십니다. 아주머니 덕분에 우리 아파트가 깨끗한 아파트가 됩니다. 감사합니다.” 라고 인사를 건넸더니. 아주머니도 웃으시며 “감사합니다.” 라고 인사를 주고받았다.  짧은 시간이지만 그 시간은 나에게도 그 아주머니 에게도 행복한 시간이 된다.

요즘 우리사회 여러 분야 갈등으로 인해 살아가는 것이 퍽퍽해 지고 어려워지고 웃음은 줄고 화날 일이 점점 많다는 이야기를 많이 듣게 된다.  이런 때 일수록 주변 사람들에게 내가 먼저 친절을 베풀고, 감사와 칭찬을 표현하고 격려하고 위로하며 어려운 때를 이겨내고 기쁨의 날이 오리라는 희망을 가져야겠다.

비전경영연구소 최용균  (행복나눔 125 지도자 1기)
Prev
 성격유형에 따른 감사표현
최용균 2020/03/23 8
Next
 합창과 함께 한 나의 인생
최용균 2020/03/23 8
Copyright 1999-2020 Zeroboard / skin by sayz.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