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용균 비전경영연구소 +:+:+:+
홈으로 이동합니다프로필CVA프로그램안내비전칼럼커뮤니티방명록
 


 
 

160   1/8

 내용보기

작성자


최용균

홈페이지

http://www.visionpower.or.kr

제목


감사와 관련한 코칭 질문
감사와 관련한 코칭질문

필자는 직업이 전문 강사와 코치로서 사람들을 만나거나 강의할 때 주로 질문의 중요성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하게 된다. 예를 들면 강의에 몰입 하지 못하고 다른 행동을 하는 교육생들에게는 지금 이 순간에 잘 어울리는 질문이 무엇일까요 ? 물어 본다. 강의에 집중하지 못하는 교육생들은 질문도 잘 하지 못한다. 그러면 내가 질문을 알려준다. 어떻게 하면 이번 교육에서 유익한 것들을 얻어 내 삶을 좋게 변화시킬 수 있을까 ? 어떤 마음으로, 혹은 어떤 태도로 강의를 듣는 것이 좋은가? 이런 질문을 하면 어떨까요?  이렇게 안내를 해 준다.

감사와 관련한 코칭질문은 요즘 들어 감사한 것들이 무엇인가요? 그것이 감사하다고 느끼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감사를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감사가 잘 전달되면  주변이 어떻게 달라질까요? 내가 남들에게 감사의 존재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행동을 더해야 할까요?  이렇게 물어보는 것이 좋다.

얼마 전 중년 여성 고객에게 코칭대화를 나누면서 그분이 갖고 있는 삶의 가장 큰 문제가 무엇인가 물어보았는데 가족들과의 불편한 관계를 해결하고 싶은 것이었다. 가족들과 부딪히는 여러 가지 문제 중 시어머니와 오래도록 쌓인 갈등이 너무 커서 힘들어 하는 것을 보게 되었다. 나는 코칭질문을 어떻게 하면 시어머니를 좀 더 편안한 마음으로 대할 수 있을까요? 나중에 자녀들도 결혼을 할 텐데 자녀가 행복한 결혼 생활을 하도록 도움을 주기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한가요?  이런 대화를 나누다가 과제로 시어머니에게 100 감사를 써 볼 것을 제안해 드렸다. 처음에는 10 가지도 쓸 것이 없을텐데 어떻게 100 가지를 쓸 수 있을까요? 했던 분이 결국 나중에 100 가지 감사를 쓰고 나서 그동안은 서운하고 속상한 것만 있는 줄 알았는데 쓰면서 시어머니에게 마음 상하게 했던 자신을 생각하며 미안한 마음이 들었고 시어머니도 좋은 부분이 많이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그래서 시어머니를 생각하는 마음이 한결 편안하게 되었다고 연락이 왔다.    

  글을 쓰고 있는 이 순간에도 감사와 관련한 질문을 해본다. 요즘 들어 감사한 것이 무엇인가요? 그 감사한 것들을 어떻게 표현하고 있나요? 내가 감사의 존재가 되기 위해서는 무엇을 하면 좋을까요?  이에 대한 대답도 해 본다. 요즘 들어 감사한 것은 가족이 모두 건강하고 각자 일이 있고 꿈이 있는 것이 감사하고 나를 강사로 혹은 코치로 불러 주는 고객이 있는 것도 감사하고 한 달에 두 세번 코치합창단 단원들과 모여 아름다운 노래를 부르며 힐링 할 수 있는 것 감사하다.  그리고 그 감사한 것들을 매일 5개씩 일기 형식으로 지인들과 밴드에 공유하며 감사의 기운을 널리 퍼트릴 수 있는 것이 감사하다. 내가 감사의 존재가 되기 위해서는 집에서는 식구들을 기쁘게 해 주고 일터에서는 만나는 사람들을 즐겁게 해주고 그 분들을 더 소중하게 여겨야겠다.  

비전경영연구소 최용균 (코치합창단 지휘자)
Prev
 내가 합창을 사랑하는 이유
최용균 2017/05/08 982
Next
 행복은 일상에서 감사를 찾는 것
최용균 2017/05/08 982
Copyright 1999-2019 Zeroboard / skin by sayz.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