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용균 비전경영연구소 +:+:+:+
홈으로 이동합니다프로필CVA프로그램안내비전칼럼커뮤니티방명록
 


 
 

160   1/8

 내용보기

작성자


최용균

홈페이지

http://www.visionpower.or.kr

제목


꿈을 현실로 이루는 비결
꿈을 현실로 이루는 비결

필자는 몇 년 전부터 매년 연말이나 한 해가 시작될 때 ‘꿈을 현실로, 행복한 인생설계’ 라는 제목으로 강사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그 과정에는 자신의 꿈을 구체적으로 디자인하고 동료들과 같이 실행에 옮길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여 상호 코칭을 해 주면서 꿈을 현실로 만들게 하는 프로세스가 있다. 가장 먼저 자신이 이 땅에 온 이유, 다시 말해 존재의 이유가 되는 사명을 찾아본다.  지난 해 참석하셨던 어떤 초등학교 교장선생님의 사명이 참 인상적이었는데 ‘나의 사명은 나 자신의 삶을 보고 남들이 본받고 싶은 그런 삶을 사는 것입니다. 라고 발표하면서 다른 참가자들에게 감동을 전해 준적도 있었고 어떤 직장인은 존경받는 아빠, 사랑받는 남편, 선한영향력을 전해주는 것입니다. 라고 발표한 적이 있다.

  태어나면서 필요 없이 태어난 사람은 아무도 없다. 사람들은 이 세상에 태어날 때 태어난 이유를 가지고 태어나게 된다. 처음부터 그것을 발견한 사람은 없고 세상을 살면서 무언가를 경험하면서 배우고 깨닫게 되는 것이 바로 사명이다. 필자는 사명을 너무 소중하게 여기고 있기 때문에 아예 명함에다 넣어서 다른 사람들에게 소개하기도 한다. ’나의 사명은 개인과 조직의 변화와 성장을 돕고 꿈을 현실로 이루게 하여 행복한 성공을 안내하는 것이다.‘ 이렇게 쓰여져 있다.  사명을 먼저 정한 다음에는 미래에 이루고 싶은 목표 다시 말해 비전을 만들어 본다. 비전은 보통 000 000 가 되어서 000 000를 한다. 이렇게 표현을 하는 것이 좋다.

몇 년 전 필자의 강의를 들은 직장인 중에서 ’나의 비전은 미용과 건강 분야 전문성을 갖춘 후 교수가 되어 학생들에게 강의하는 존경받는 교수가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발표했던 그 분이 몇 년 후 실제 모 대학 교수가 되어 반갑게 이야기를 주고받은 적이 있었다. 사명을 선포하고 비전을 만든 다음에는 미래의 꿈을 이루기 위해 향후 1년 동안 구체적으로 해야 할 일은 어떤 것인가? 단기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한데 그 계획을 세울 때 무엇을 언제까지 얼마만큼 세 가지가 기술되는 것이 필요하다. 구체적으로 잘 만들어진 계획은 측정 가능하고 현실적으로 달성 가능하며 사회적으로도 가치 있고 미래지향적인 것일수록 좋다.  계획을 세울 때는 개인적인 목표도 중요하지만 가정적인 목표도 있어야 하고 조직이나 사회에도 기여할 수 있는 목표를 함께 세우는 것이 중요한데 일과 삶, 가정과 직업이 발란스를 맞추었을 때 비로서 온전한 행복에 도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사명과 비전, 그리고 목표를 이루기 위한 1년 단위 단기 실행계획이 세워지면 혼자 쓰고 덮어버릴 것이 아니라 가까운 사람들에게 알리는 것이 좋다. 남에게 알린다는 것은 약속을 거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실행단계에서 강력한 동기부여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과정을 3년에서 10년 정도 지속적으로 하게 되면 웬만한 목표는 거의 다 이루어지거나 혹시 덜 이루어졌다 하더라고 그 만큼은 이루어진 것이고 한 해 한 해를 계획과 반성으로 보내기 때문에 시간낭비를 줄이고 더 효율적으로 시간을 사용하는 효과가 생기게 된다.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 꿈을 실현하는 과정에서 꼭 체크할 것이 있다.자신의 꿈이 내 욕심만 채우는 꿈이 아니고 세상도 원하는 바람직한 꿈인가?
김윤중  :  잘 읽었어요. 한국들어가면 등록하고....   2017/02/01
Prev
 행복은 일상에서 감사를 찾는 것
최용균 2017/01/03 458
Next
 최용균의 1000 일 감사
최용균 2017/01/03 458
Copyright 1999-2019 Zeroboard / skin by sayz.net